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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 . 교육

자동차 전자 제어시스템의 종류 및 기능

by 나의공간의 주인장 2024. 11. 17.

자동차의 제어 시스템은 차량의 안전성과 효율성, 운전자의 편의성 등을 향상하기 위해 다양한 센서와 컴퓨터 기술을 활용하여 운전 상황을 실시간으로 제어합니다. 자동차에 적용하는 전자제어시스템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고, 어떠한 기능들을 하고 있는지 알아보고, 주요 제조사들은 어떠한 명칭을 사용하는지도 알아보겠습니다.

 

자동차의 성능이 좋아지면서 제어시스템도 발달하고 있습니다.

 

 

 

ABS (Anti-lock Braking System) - 잠김 방지 브레이크 시스템

 ● 역할 : 급제동 시 바퀴가 잠기는 현상을 방지해 차량이 미끄러지지 않고 안정적으로 정지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 작동 원리 : 센서가 바퀴 회전 속도를 모니터링. 바퀴가 잠길 위험이 감지되면 브레이크 압력을 순간적으로 줄였다가 다시 증가시키는 과정을 반복.

 

 ● 장점 : 제동 시 조향 능력을 유지. 제동 거리를 단축(특히 젖은 도로나 빙판에서).

 

 ● 제조사별 명칭 : 대부분의 제조사는 ABS라는 이름을 그대로 사용.

 

 

 

ESC (Electronic Stability Control) - 전자식 안정성 제어

 ● 역할 : 차량이 미끄러지거나 제어를 잃을 위험이 있을 때 개별 바퀴의 브레이크를 제어하여 차량의 안정성을 유지.

 

 ● 작동 원리 : 차량의 방향(운전자의 조향)과 실제 이동 방향의 차이를 감지. 필요에 따라 특정 바퀴에 제동력을 가하거나 엔진 출력을 조절.

 

 ● 장점 : 곡선 주행 시 안정성 향상. 과도한 언더스티어 또는 오버스티어 방지.

 

 ● 제조사별 명칭

  - ESC (차체자세제어장치) : 현대, 기아. 

  - ESP (Electronic Stability Program) : 벤츠, 폭스바겐, 아우디 등.

  - VSC (Vehicle Stability Control) : 토요타, 렉서스.

  - DSC (Dynamic Stability Control) : BMW, 미니. 

 

 

 

TCS (Traction Control System) - 구동력 제어 시스템

 ● 역할 : 차량의 구동 바퀴가 도로에서 미끄러질 때 이를 감지하여 바퀴의 접지력을 유지.

 

 ● 작동 원리 : 바퀴의 회전 속도를 모니터링. 미끄러짐이 감지되면 브레이크를 적용 및 엔진 출력을 줄여 접지력을 회복.

 

 ● 장점 : 빗길, 눈길에서의 가속 안정성 향상. 바퀴 스핀 방지.

 

 ● 제조사별 명칭

  - TCS (구동력 제어장치) : 현대, 기아.

  - TRC (Traction Control System) : 토요타.

  - DTC (Dynamic Traction Control) : BMW.

  - ASR (Anti-Slip Regulation) : 폭스바겐, 아우디.

  - ETC (Electronic Traction Control): 지프, 랜드로버.

 

 

 

EBD (Electronic Brakeforce Distribution) - 전자식 제동력 분배

 ● 역할 : 차량의 무게 배분에 따라 각 바퀴에 적절한 제동력을 분배.

 

 ● 작동 원리 : 차량의 하중을 실시간으로 계산. 앞뒤, 좌우 바퀴에 적절한 브레이크 압력을 분배.

 

 ● 장점 : 급제동 시 차체의 안정성 유지. 브레이크 성능 극대화.

 

 ● 제조사별 명칭 : 대개 EBD라는 이름을 그대로 사용.

 

 

 

ADAS (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s) - 첨단 운전자 지원 시스템

ADAS는 여러 첨단 기술을 통합해 운전자의 편의와 안전을 향상시키는 시스템입니다.

 

 - AEB (Autonomous Emergency Braking) - 자동 긴급 제동 시스템

 ● 기능 : 차량이나 보행자와의 충돌 가능성을 감지하고, 운전자가 반응하지 않을 경우 자동으로 브레이크를 작동.

 

 ● 제조사별 명칭:

  - 전방 충돌방지 보조 (FCA) : 현대, 기아

  - Pre-Safe Brake : 벤츠.

  - Honda Sensing : 혼다.

 

 

 - LKA (Lane Keeping Assist) - 차선 유지 보조

 ● 기능 :차량이 차선을 벗어나지 않도록 스티어링 조작을 보조.

 

 ● 제조사별 명칭

  - LKA : 현대, 기아.

  - Lexus Safety System+ : 렉서스.

  - Driving Assistant : BMW.

 

 

 - ACC (Adaptive Cruise Control) - 적응형 크루즈 컨트롤

 ● 기능 : 앞차와의 거리를 유지하며 차량 속도를 자동으로 조절.

 

 ● 제조사별 명칭 

  -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SCC) : 현대, 기아.

  - 고속도로 주행 보조 II (HDA II) :  제네시스.

  - Distronic Plus : 벤츠. 

 

 

 - BSD (Blind Spot Detection) - 사각지대 감지

 ● 기능 : 운전자가 보지 못하는 사각지대에 차량이 있을 경우 경고.

 

 ● 제조사별 명칭 

  - 후측방 충돌방지 보조 (BCA) : 현대, 기아. 제네시스:

  - 후측방 모니터 (BVM) : 제네시스.

  - Blind Spot Assist : 벤츠.

  - Active Blind Spot Detection : BMW.

 

 

 

HAC (Hill-Start Assist Control) - 경사로 밀림 방지 시스템

 ● 역할 : 경사로에서 정지 후 출발 시 차량이 뒤로 밀리지 않도록 브레이크를 일시적으로 유지.

 

 ● 장점 : 경사로 출발 시 편의성과 안전성 증대.

 

 ● 제조사별 명칭

  - HAC : 현대, 기아.

  - Hill Hold Control : 폭스바겐.

  - Hill Launch Assist : 랜드로버.

 

 

 

TPMS (Tire Pressure Monitoring System) - 타이어 공기압 모니터링 시스템

 ● 역할 : 타이어의 공기압 상태를 실시간으로 감지하여 경고.

 

 ● 장점 : 타이어 손상 방지. 연료 효율성 향상.

 

 ● 제조사별 명칭 : 대부분 TPMS라는 이름을 그대로 사용.

 

 

 

AHS (Active Headlight System) - 능동형 헤드라이트 시스템

 ● 역할 : 차량의 방향에 따라 헤드라이트의 각도를 조정해 야간 운전 시 시야를 최적화.

 

 ● 장점 : 코너링 시 가시성 향상. 야간 운전 안전성 증가.

 

 ● 제조사별 명칭

  - 하이빔 보조 (HBA) : 현대, 기아.

  - 지능형 헤드램프 (Adaptive High Beam Assist) : 제네시스.

  - Adaptive Highbeam Assist : 벤츠.

  - Dynamic Light Spot : BMW.

 

 

 

위와 같이 자동차의  제어 시스템은 사고를 예방하고 운전자의 안전과 편의성을 제공하며, 연료 소비 및 차량의 성능을 최적화하려 개발 적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각각의 시스템들은 서로 연동되어 차량의 안전과 성능을 극대화합니다. 

 

각각의 명칭은 ABS, ESC, TPMS 등과 같이 대부분 국제 표준 명칭을 사용하거나, 각 제조사가 수출을 할 때 그 나라 고유의 언어에 맞게 바꾸거나, 고급화 전략등을 위해 독자적인 명칭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각 제조사의 매뉴얼에서 구체적인 기능, 역할, 명칭을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