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공간샵 2호점
생활 . 건강

인간의 두뇌활동에 도움을 주는 것들

by 나의공간의 주인장 2024. 5. 20.

인간의 두뇌는 매우 활발한 에너지 소비 기관으로, 공부나 집중력의 요구가 높은 활동을 할 때 상당한 양의 열량을 소모합니다. 일반적으로 사람의 뇌는 하루 총 에너지 소비량의 약 20% 정도를 사용한다고 합니다. 많은 두뇌활동을 필요로 하는 학생들이나 여러 직업군에서 최적의 두뇌활동을 위한 요소들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인간의 두뇌

 

 

 

에너지 공급

기본적으로 두뇌는 하루에 약 300-400 칼로리를 소모합니다. 이는 신경 활동, 세포 유지 및 기타 기본적인 기능들을 유지하기 위해 필요하며, 공부나 집중력이 필요한 활동을 할 때, 두뇌의 에너지 소비는 증가 하며, 구체적인 열량소모는 사람마다, 활동의 난이도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집중적인 학습 활동은 추가로 시간당 20-30 칼로리를 더 소비한다고 합니다. 따라서, 하루 동안 활발한 두뇌활동을 하는 학생이나 전문가의 경우, 두뇌가 사용하는 열량은 기본 소모량에 추가로 100-200 칼로리 정도 더 필요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한 것들을 알아보자면

 

      균형 잡힌 식사

 두뇌에 필요한 포도당을 적절히 공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뇌가 필요로 하는 에너지는 주로 글루코오스(glucose,포도당)에서 나오는 데 복합 탄수화물, 단백질, 건강한 지방을 포함한 균형 잡힌 식단을 유지하는것이 좋습니다.

 

     수분 섭취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는 것도 두뇌 기능에 아주 중요합니다. 탈수 상태는 인지 능력을 저하시키기 때문에 물을 자주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적절한 휴식

  충분한 수면과 휴식을 통해 두뇌의 피로를 줄이고 효율적인 학습과 집중력을 유지하여야 합니다. 이러한 요소들을 고려하 두뇌의 에너지 소모를 효과적으로 관리하면 학습과 집중력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주변환경 

 몸이 춥거나 더울 때 정상 온도를 유지하기 위해 몸에 축적되어 있는 다량의 포도당을 사용하여 유지합니다. 활발한 두뇌활동을 위해서 포도당을 사용 하려면 적절한 실내온도를 유지하여 몸의 온도기능의 최적화를 유지해야 합니다. 그러므로 두뇌를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여름철과 겨울철 적절한 온도관리가 필수입니다.  

 

    ● 적정 실내온도 

 21도에서 23도(섭씨) 의 온도 범위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편안하게 느끼는 온도이며, 집중력을 높이고 효율적인 두뇌활동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실내 온도가 너무 낮으면 신체가 따뜻함을 유지하기 위해 에너지를 사용하게 되어 집중력이 저하될 수 있고,  너무 높은 온도는 졸리거나 피곤함을 느끼게 되어 집중력과 생산성이 감소할 수 있습니다.


    ● 유지 방법
온도 조절 장치인 히터나 에어컨을 사용하여 적정한 실내 온도를 유지하면 좋습니다.

 

    ● 환기

주기적으로 창문을 열어 신선한 공기를 유입시키는 것도 두뇌활동에 도움이 됩니다.


   ● 습도 조절

실내 습도를 40-60%로 유지하면 쾌적한 환경을 조성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환경 조건을 조성하면 최적의 두뇌활동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인간의 두뇌는 몸을 지배하고 제어하며 그것이 의식적이든 무의식적이든 항상 사용되어지고 있습니다. 우리몸에 이토록 중요한 두뇌, 최대한 최적의 상태를 유지하려 노력하는 것이 우리몸의 건강과 원할한 사회생활을 위해 중요할 것 입니다.

지금까지 간략히 우리몸의 중요한 두뇌의 활동에 도움을 주는 것들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